나이 든 사람이 창업하는 것이 젊은 사람이 창업하는 것 보다 성공 확률이 더 높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꽤 많다. 그 중 하나가 ‘NATIONAL BUREAU OF ECONOMIC RESEARCH 1050 Massachusetts Avenue Cambridge April 2018’에 실린 ‘AGE AND HIGH-GROWTH ENTREPRENEURSHIP’이다.
미국의 스타트업과 창업자들의 비즈니스 활동에 대한 연관 관계를 연구한 이 논문은 시니어와 실버 세대의 창업 성공 확률이 상대적으로 더 높다고 주장한다. 또한 도전 정신이 충만한 젊은이들이 창업에 성공할 확률이 상대적으로 더 높다는 일반적인 통념을 깨는 데이터들을 많이 보여 주고 있다.
성공한 창업자들은 다양한 특성을 갖고 있다. 강인한 정신력, 명확한 비전, 개선과 학습에 대한 열정,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혁신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 그리고 리스크 관리 능력 등이다. 이것들 중 여러 개가 시니어와 실버가 갖고 있는 특성들과 겹친다. 시니어와 실버들은 삶을 버텨 내면서,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세월이 겹치면서 이 특성들을 자연스럽게 체득하고 있다. 이 특성들이 시니어와 실버들의 창업 성공 확률을 높여 주는 것이다. 그러나 시니어와 실버가 창업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기도 하다. 인생 후반부에 경제적으로 실패하면 만회하기가 매우 힘들기 때문이다.
시니어와 실버의 창업은 젊은 사람의 창업에 비해 더욱 신중한 접근과 결단이 필요하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이 경제적 리스크 회피 방법이다. 우선 창업 실패 후 손실 크기의 베이스라인을 정하고 그 이하의 손실이 발생하면 무조건 접어야 한다. 인생 후반부가 날아가는 일은 없어야 하기 때문이다. 안전한 시작을 위해서는 정부지원금과 공공 펀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또 창업자 자신의 유무형 자산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시드머니 크기, 기술 및 지적 능력, 포지션 적응 능력, 관계 형성 및 관리 능력, 관계를 파이프라인으로 전환할 수 있는 능력, 체력 등에 대해 정확히 알아야 한다.
시니어와 실버는 지식과 지혜, 넓은 인적 네트워크와 네트워크 관리 경험, 안정적 생활 유지 성향, 자금 관리 능력, 리스크 관리 능력, 사회적 책임감과 윤리적 가치관 등의 특성을 갖고 있으며 이 특성들이 창업 성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지식과 지혜는 창업 활동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지식을 갖고 있는 산업 분야에서 창업 아이템을 선택해야 한다. 지식은 솔루션 개발에도 활용돼야 한다. 다른 사람에게 솔루션 개발을 맡길 수도 있지만, 이는 창업 성공 확률을 매우 낮아지게 하는 요인이 된다. 마치 주방장을 타인에게 맞기고 개업한 음식점 사장이 망하기 쉬운 이치와 같다.
지혜도 아이템을 선정할 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혜는 단순한 지식이나 정보의 축적을 넘어서 경험과 통찰력을 통해 올바른 판단을 내리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 상대를 염두에 두지 않고서는 생겨나지 않는다. 시니어와 실버는 삶을 통한 지혜가 풍부하다. 시장이 존재하고, 구매자가 있고, 어느 순간이 되면 구매자가 급속하게 늘어날 수 있는 아이템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상대를 염두에 두는 지혜가 반드시 필요하다. 시장과 고객이라는 상대의 입장을 이해해야 창업을 성공시킬 수 있다. 마케팅 방법과 영업 방법 역시, 시장, 고객, 경쟁자 등을 상호적 상대로 염두에 두고 만들어야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넓은 인적 네트워크와 네트워크 관리 경험은 비즈니스 파트너, 고객, 투자자와의 연결고리를 제공한다. 이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 판매 증진, 자금 조달 등에 유리하다. 그리고 시니어와 실버의 안정적인 생활 유지 성향과 소비 형태는 재무적으로 안정된 창업 활동으로 이어진다. 회사 운용을 위해 기초적으로 필요한 정도의 자금이 준비되지 않으면 창업할 생각을 하지 않게 한다. 창업 후에도 돈을 허투로 쓰는 일이 없도록 한다. 창업자가 자금과 씀씀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회사의 재무 환경이 안정적으로 유지된다. 안정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성향은 회사의 리스크 관리 능력도 제고시킨다.
시니어와 실버의 창업 활동은 리스크 관리가 최우선이다. 리스크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창업자 자신이다. 창업자가 경영자 역할만 하고 실무자 역할은 하지 않으려 하는 것이 리스크가 된다. 반대로 실무기술자 역할만 하려는 것도 리스크가 된다. 창업 아이템도 리스크다. 창업 자체를 중요시 여겨 진입 장벽이 낮은 아이템으로 창업하면 성공하기 매우 힘들다. 축적된 지식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하는 아이템을 골라야 한다. 그리고 나이 때문에 둔해진 감각으로 인해 시장의 변화와 기술 트렌드를 놓칠 수 있는 것도 리스크다. 시니어와 실버의 강점을 살리면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배우려는 마음을 가져야 창업 성공 확률이 더 높아진다.